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 서비스 가입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Year
2005
Author(s)
이유재, 이청림
Journal
마케팅연구
Volume
20(3)
Pages
1-28
본 연구는 서비스 가입형태에 따른 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서비스 가입형태는 단일가입과 복수가입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동전화와 신용카드 서비스를 각각 대상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전환비용을 결정짓는 요인들로는 해당서비스 이용정도와 대안의 경험정도를 선정하였으며, 결과변수로는 지속적 이용의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전환비용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수의 직접적인 경로도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단일가입 서비스와 복수가입 서비스 모두 전환비용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경로 분석에 있어서는 단일가입서비스의 경우 대안의 경험정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수가입서비스의 경우 이용정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서비스 가입형태에 따라 전환비용을 결정짓는 요인들과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며, 전환비용의 상승이 모든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