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품질 모형의 개발과 적용: KS-eSQI 모형을 중심으로
- Year
- 2021
- Author(s)
- 박현아, 권용주, 이청림, 이유재
- Journal
- 마케팅연구
- Volume
- 36:4
- Pages
- 43-69
본 연구는 심층적인 문헌 연구와 현상의 발견을 토대로 이론적으로 타당하며 실무적으로 체계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서비스 품질 모형을 KS-eSQI로 명명하고, 온라인 서비스 품질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차원들로 구성된 측정모형과, 온라인 서비스 품질의 향상으로 나타나는 결과들을 인과관계 구조로 설정한 인과모형을 개발하였다. 온라인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해서는 상품/컨텐츠, 웹사이트 디자인, 웹사이트 시스템, 약속이행, 효율, 상호작용, 보안/프라이버시라는 7개의 차원을 도출하였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개별 차원들이 전반적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고객행복이라는 성과변수에 미치는 인과관계 구조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 품질의 기대효과를 확인하였다.
인터넷 홈쇼핑과 오픈마켓/소셜커머스 업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본 연구가 제안한 온라인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의 구조와 인과관계의 타당성이 확보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인과모형을 분석한 결과, 업종에 따라 서비스 품질 차원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업종 모두 서비스 품질 차원이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주고,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이 고객만족을 높이며, 고객만족은 궁극적으로 고객충성도와 고객행복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과정을 통해 본 모형이 제시한 차원과 인과구조가 지지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